AI

서초구 양재 : AI 미래융합혁신특구로 지정

notgoodbrilliant-b 2025. 3. 9. 16:53

 

양재 AI 미래융합혁신특구(양재 AI 특구)로 지정

 

 

  서울 서초구 양재동 일대가 AI 미래융합혁신특구(양재 AI 특구)로 지정되었습니다.  '양재 AI 특구' 조성사업은 2016년 8월 서울시에서 '양재 Tech+City 조성계획'을 수립한 이후 서초구와 서울시가 지속적인 협의와 연구를 통해 꾸준히 추진해 왔습니다.

개요
위치‧면적 : 양재‧우면동 일대
- AI 지역특화발전특구 : 양재·우면동 일대
- ICT특정개발진흥지구 : 양재1‧2동 일대

  양재동과 우면동, 염곡동을 포함한 약 40만㎡ 규모의 지역은 이미 삼성전자, LG, KT 등 대기업 연구소와 300여개의 중소기업 부설 연구소가 밀집해 있어 인공지능 산업을 육성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번 특구 지정으로 인해 특허법, 출입국관리법 등 6개 규제에 대한 특례(특허출원에 대해 우선심사하는 특허법, 해외 인재채용 및 석학과 교류 활성화를 위해 비자 발급 절차 및 체류기간 규제를 완화하는 출입국관리법, 지방재정법, 도시공원법, 도로교통법, 도로법 특례)가 적용되며, 이에 따라 해외 우수 인재 유치 및 기술 상용화가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초구는 서울대 산학협력단, 카이스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와 손잡고 2025년부터 2029년까지 5년간 다양한 특화산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1. AI 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AI 연구와 기업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AI 산업 지원시설 및 공공 앵커시설(새롭게 조성되는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으만한 핵심 시설)이 신설되며, 이를 통해 기업과 연구소가 자유롭게 협업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됩니다. 특히, 인공지능 연구 거점을 조성하여 기업, 학계, 연구기관 간의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출처: 서초소식지 양재 AI 미래융합혁신특구 지정


- 서울 AI 허브 (24년 5월 개관)
- 강남 데이터센터 ('25년 예정)
- 양재 AI·ICT 혁신지구 운영센터('25년 예정)
- AI 서울 테크시티('28년 예정)
- 국가 AI 연구거점
- 카이스트 AI 대학원

 

   이를 통해 신기술 개발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AI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창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AI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관련 기업과 스타트업에 대한 금융 및 세제 지원이 강화되며, 국내외 연구소와의 연계를 통한 기술 이전과 공동 연구도 적극 추진될 예정입니다. 

 

 

2. AI 전문 인재 양성과 기업 성장 지원


   AI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재 양성이 필수적입니다. 이에 따라 AI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대학 및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맞춤형 AI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AI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인턴십 및 산학 협력 프로그램도 운영됩니다. 또한, 해외 인재 유치를 위한 체류 기간 연장 및 비자 발급 절차 간소화 등의 제도적 지원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국내에서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한편, AI 스타트업 및 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창업 자금 지원, 연구개발 투자 확대, 법률 및 컨설팅 지원 등이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신생 기업들이 초기 자금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AI 기반 혁신 서비스와 글로벌 협력 확대


  AI 기술이 실질적으로 산업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이 필요합니다. 양재 AI 특구에서는 AI 기반의 공공 서비스 혁신을 추진하여 행정, 보건,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술을 적극 도입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AI를 활용한 스마트 행정 시스템을 구축하여 민원 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의료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밀 의료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의 계획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AI 윤리 및 규제 정비를 통해 기술의 안전한 활용을 보장하고, 지속 가능한 AI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와 함께, 글로벌 AI 기업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하여 국제적인 기술 교류와 공동 연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4. 15개의 특화사업

양재 AI 미래융합혁신특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15개의 특화사업이 추진될 예정입니다.

 

  • AI 전문 인재 양성 및 역량강화
    - AI 대학원 운영 
    - AI 전문인재 양성과정 운영
    - 서초 AI 칼리지 운영 
    - 지역지능화 혁신인재 양성
  • 스타트업 창업 및 성장지원: AI 스타트업 창업 지원 및 투자 유치
    - AI 스타트업 펀드 조성 및 융자지원
    - AI 고성능 컴퓨팅 인프라 지원
    - AI 특구지원센터 운영
    - 서울 AI허브 운영 및 스타트업 발굴, 육성
  • AI 연구개발 및 산업활성화 지원
    - AI 산학연군 네트워크 구축 및 공동연구
    - 글로벌 AI 협력체계 구축 및 운영
    - AI 콘퍼러슨 개최
    - AI 반도체 기술사업화 지원
  • AI 저변확대 및 지원인프라 구축: 
    - AI 스마트도시 페스티벌 개최
    - AI 특구 공공디자인사업
    - 특구 활성화를 위한 도시인프라 조성

 

 

  이러한 전략적 접근을 통해 양재 AI 특구는 단순한 기술 개발의 장을 넘어, AI를 기반으로 한 사회적 혁신과 경제 성장을 이끄는 중심지가 될 전망망입니다. 서초구 일대 그린벨트 해제, 양재 도시 첨단물류단지 개발 사업, 더케이호텔 용지 개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위례과천선 등 양재동과 서초동 일대의 굵직한 개발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어 이와 맞물린 시너지도 주목할 부분입니다.